애드온을 이용해 나무 쉽게 만들기 : Blender Sapling generator addon

 Blender에는 다양한 기능을 가진 Sapling 이라는 내장 애드온이 있습니다. 나무를 쉽게 만들 수 있으며, 나무가지를 흔들리게 할 수 애니메이션 기능까지 가지고 있어 활용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는 애드온 입니다. 다양한 나무 수종을 미리 만들어져 있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Sapling은 묘목이라는 뜻입니다. 쉽게 나만의 나무를 성장시켜 설계한 집에 넣어 볼 수 있습니다.

블렌더로 만든 낙엽이 무성한 숲속의 길을 표현
낙엽이 무성한 숲속의 길을 표현


blender로 만든 나무로 숲을 표현한 장면
Blender로 만든 나무를 배치한 숲속의 한 장면


활성화 및 위치

활성화 : Preferences > Add-ons tab > Sapling
위치 : Shift+A(Add) > Curve > Sapling Tree Gen

주의 : 나무를 클릭하면 옵션이 사라집니다. Sapling은 나무 만들기를 완료한 것으로 인지합니다.
초기상태는 Mesh가 아닌 Curve 입니다.

Blender sapling generator addon interface
Sapling Tree Gen Interface

Sapling Tree gen addon 기본설명

  • Geometry
Geometry 기본세팅
> Bevel : 선으로 또는 두께로 표시할지를 선택합니다. 
> Bevel Resolution : 나무의 단면을 생각하면 됩니다. 0은 4각, 1은 6각, 2는 8각형이 됩니다. 숫자가 높을수록 외곽선이 부드러워 집니다.
> Curve Resolution :  가지의 부드러움을 나타냅니다. 아래의 Handle type이 Auto인 경우에 설정 가능합니다. 
> Handle Type : 곡선의 보간방법을 결정합니다. 
 Auto: segment를 추가시켜 형상을 부드럽게 만들어 줍니다.
 Vector: 형상을 직선적으로 만들어 줍니다. 
> Shape : 10가지 shape이 있습니다. 9가지 미리 만들어진 형태가 존재하며, Custom Shape이 있습니다. Custom Shape는 아래 옵션에서 변경할 수 있습니다.
> Custom Shape : 위의 Shape에서 Custom shape를 변경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 Secondary Splits : 나뭇가지의 스타일을 변경해 줄 수 있습니다.
> Branch Distribution : 위 아래로 이동시켜 줍니다.
> Branch Rings : 나뭇가지만을 랜덤하게 변형시켜 주며 성장시킵니다.
> Random Seed: 나무의 크기와 가지들의 형태를 랜덤하게 변형시켜 줍니다.

Tree Scale 
만들어진 나무의 크기를 조절해 줄 수 있습니다.

Preset, Export Preset, Load Preset    
Preset 나무의 이름을 적은후 Export Preset버튼을 누릅니다.
Load Preset 에서 만든 나무를 찾을 수 있습니다.
 
 처음단계인 Geometry에서 나무의 기본적인 세팅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사항들은 나무몸통과 가지의 미세한 변형과 나뭇잎을 생성과 조절 그리고 애니메이션까지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 Branch Radius
가지의 반지름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Bevel Resolution을 조절해 나무를 좀 더 
부드럽게 만들 수 있습니다. 
  • Branch Splitting
나무의 분기의 분할에 대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몸통(trunk)의 분할과 분기되는 시작높이, 가지의 개수, 분기 각도, 커브(curve)의 해상도 조정 등이 가능합니다.
  • Branch Growth
나뭇가지를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가지의 길이와 변형, 처지는 각도와 변형, 가지끝의 각도와 변형 등 세부적인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 Pruning
전정하기(가지치기)입니다. 나무의 전체 외관의 모습을 만들 수 있습니다.
Prune을 체크하면 자를 형태의 선이 나타납니다.
지금까지 만들었던 나뭇가지는 나타난 형태의 선에 맞게 변형이 됩니다. 옵션을 조정해 가며 원하는 가지치기를 할 수 있습니다.
  • Leaves
나뭇잎에 대한 설정입니다. show Leaves 를 체크하면 잎이 나타냅니다. 
잎의 형태, 크기, 비율, 각도 등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 Armature
애니메이션을 위해 나무에 뼈때를 생성시키는 작업입니다. 
가지가 너무 많을 경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 Animation
Armature Animation 체크를 하면 애니메이션이 자동 생성됩니다.
애니메이션의 속도, 길이, 바람의 강도, 증폭, 발생횟수 등을 조절 할 수 있습니다.

Blender Sapling addon manual : 바로가기

Blender 상용 애드온 : The Grove

 가격이 블렌더 애드온 치고는 비싼편입니다. 퀄리티가 있는 나무를 아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나뭇가지(twig)은 별개로 판매하고 있으며 3D스캔을 받은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기타 나무 상용 프로그램 

 아래는 나무나 꽃을 만들 수 있는 독립적인 전용 프로그램들입니다. 만드는 과정을 보면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
  • Speedtree
제품이 다양하게 있습니다. Unreal, Unity와 같은 게임개발용과 일반용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만드는 과정을 유심히 보면 Blender에서 나무나 꽃을 만드는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speedtree interface
speedtree interface


  • PlantFactory
eon software에서 개발했는데, Vue 라는 유명한 자연환경에 최적인 소프트웨어도 가지고 있습니다.

eon software plant factory software interface
plant factory interface


 나무를 프로그램으로 제대로 표현하는 것이 쉬운일은 아닙니다. 이제 한걸음 다가선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지나가다 나무를 유심히 보면서 또는 사진을 찍으면서 관심을 갖다보면 시야가 넓어지리라 생각합니다. 

 애드온을 사용해 나무를 만드는 방법이 쉬운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원하는 스타일을 만들때는 시간이 걸리더라도 섬세하게 하나하나 터치를 해 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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