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적인 초원 만들기 2/2

사실적인 초원 만들기 2부가 시작됩니다.
여기에서는 지형모델링을 해 재질을 적용하기, 대지에 잡초를 배치하기, 최종적으로 HDRI 파일을 적용후 렌더링을 하고 컴포지팅노드를 활용해 효과를 더해 줍니다.

블렌더로 자연표현 강의, how to create nature weeds in blender
Blender Nature Basic


이번에는 4,5,6과정이 진행됩니다.
  1. 잡초 모델링하기
  2. 잡초 재질 만들기
  3. 잡초 완성하기
  4. 지형 만들기
  5. 대지에 배치하기
  6. HDRI 적용과 컴포지팅하기
하단에서 완료된 파일을 다운로드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최종파일은 2.82a 버전으로 되어 있습니다.

4. 지형만들기
지형을 만들고 재질을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아래와 같은 렌더링 결과물이 나오고요, 위에 풀들을 파티클 시스템을 이용해 배치하면 됩니다.

블렌더로 지형 만들기, how to create terrain in blender
지형 만들기 렌더링

지형이니까 아무래도 편차가 존재합니다. 이때 Displace Modifier를 이용해 주면 편리합니다.

블렌더로 지형만들기 렌더링, how to create terrain in blender
지형만들기 렌더링2

메마른 대지도 있지만 풀이 많은 지형은 위와 같이 항상 습기를 머금고 있을 겁니다.
이 대지위에 이전에 만들었던 풀떼기들을 배치하면 됩니다.

+ 텍스쳐 무료 다운로드
영상에서 사용한 텍스처는 textures.com에서 무료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가입이 부담스럽다면 비슷한 이미지를 구글링해서 이용하셔도 됩니다.
아래의 사진들을 혼합해 대지에 적용합니다.



작업과정 설명
  • 사각형을 만든후 Edit 모드에서 W키를 누른후 Subdivide로 대지를 나누어 줍니다.
  • Dispalce Modifier를 이용해 고저차를 줍니다.
  • 위의 재질을 혼합한 재질을 적용시킵니다. 

사용된 재질의 노드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cycles에서 지형 재질 노드에 대한 사진
재질 노드


5. 대지에 잡초 배치하기

초원에 있는 풀들은 얼마나 많은 것일까요? 수천, 수만개 배치하면 될까요?
셀수 없다는 표현이 맞을 겁니다.
그래서 보이는 곳만 놓고, 멀리 있거나 보이지 않는 곳은 배제 시키는게 맞습니다.
그래야 메모리 소요도 적고, 렌더타임도 짧게 되겠지요.

카메라에서 보이는 부분만 배치할 수 있도록 도와 주는 weight painting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해 조금이라도 적게 배치해 시간을 줄여 생산성을 높이는게 핵심입니다.

아래 그림을 참고해 보시면
파란색에는 배치가 되지 않고
붉은색일수록 다수가 배치 됩니다.
모드를 바꿔 weight paint 들어간 후 작업한 그림입니다.

how to create weight painting in blender
Weight Painting
아래의 사진은 이전에 만들었던 풀종류들 입니다.

모델링과 텍스처링이 완료된 잡초들
완성된 잡초 사진

그럼 영상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종 렌더링 사진들입니다.

블렌더에서 잡초 cycles 렌더링
잡초 렌더링1

블렌더에서 초원 cycles 렌더링
잡초 렌더링2

좀 더 카메라를 가까이 들이대면 리얼리티가 좋아질수도 있습니다.
여러번 렌더링을 해 보면서 렌더 타임을 줄이려는 노력도 하면 좋습니다.

블렌더에서 디테일한 풀밭 cycles 렌더링
잡초 렌더링3


6. HDRI 이용과 Compositing으로 마무리하기

이제 마지막 단계입니다.
저녁에 집에 돌아오면서 길에 있는 가로수 밑에 풀들 몇개 뽑아오면서 시작된 건데 여기까지 만들게 될 줄은 저도 몰랐습니다.

HDRI( High Dynamic Range Imaging ) 이미지를 이용해 최종 렌더링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파일은 빛의 정보를 담고 있다보니 용량이 큰편입니다.
그러나 적용하면 다른  빛을 만들 필요없이 좀 더 사실적인 이미지를 만드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인공적인 다른 조명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예전에는 맘에 드는 HDRI이미지를 찾기가 쉽지 않았는데 좋은 사이트가 생겨 너무 좋습니다.

HDRI 이미지 다운로드
https://hdrihaven.com/hdri/?c=skies&h=the_sky_is_on_fire

아래는 HDRI 이미지 적용전과 후의 예시 그림입니다.

적용전

적용후
최종영상입니다.
어려운 결과물은 아니지만 응용해 보시면 받은 다른 것들도 나올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최종 렌더링 그림입니다.

블렌더에서 초원과 바다를 렌더링한 사진
초원과 바다

 저는 건축기술자로써 블렌더(blender)를 이용하고 있습니다만 다양한 분야의 사람들이 이용해도 될만큼 뛰어난 소프트웨어 입니다.
 이런 프로그램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니 정말 놀랍기도 합니다.
 설계자, 기술자 뿐만 아니라 일반분들도 취미로 익히시면 분명 차후에 많은 도움과 재미를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최종 완료 파일  :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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