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기본요소 - 벽체와 개구부 모델링

건축물의 기본 구성요소를 하나하나 따라하며 블렌더의 기본적인 기능을 익히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아주 단순한 건물의 모습이나 이것을 바탕으로 조금만 추가해 나가면 복잡한 모델링도 가능합니다.

Blender Architecture Basic

목차

  1. 벽체와 벽체 오픈작업 하기
  2. 창호 만들기
  3. 단순 재질(Material) 적용하기
  4. UV좌표 작업
  5. 현관문 재질(Material) 적용하기
현재 포스팅에는 목차 1의 내용만 게재됩니다.

1. 벽체 만들기
 블렌더 버전은 2.79b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2년전에 만들어 놨던 것을 구글 블로거로 옮기면서 아직 업데이트 영상녹화를 못했습니다.
 차후 2.8x 버전으로 업데이트 영상들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참고만 하셔도 좋을 듯 합니다.

 아래는 완성된 벽돌벽체이며, 더티한 벽체 재질도 추가 해 봤습니다.

블렌더에서 벽체 만들기, how to create wall in blender
벽돌벽체

how to create dirty wall in blender, 오래된 듯한 벽돌벽 만들기
연식이 된 벽돌벽체

 벽체 모델링 과정영상을 보며 익히시기 바랍니다.


벽체 만들기 순서 아래와 같이 4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점(vertex) 만들기
  2. 중심선 만들기
  3. 벽체 높이, 두께 주기
  4. 내벽 분리하고 두께 조절하기
단축키 정리 (2.79b )
- tab  : edit mode 와 object mode 전환
- 넘버패드1 : front, 넘버패드7 : Top , 넘버패드5 : ortho 와 perspective view 전환
- Alt+M (Merge) : vertex 병합하기
- E (Extrude) : 돌출명령. 점 선 면 모두 가능
  E키 누른후 X키 : X축으로면 돌출. Y축, Z축도 동일
- A (Edit mode) : 전체선택
- P (Edit mode) : 선택객체 분리하기
- B (Boundary) : 드래그하여 선택하기
- C (Circle) : 마우스가 원형으로 변하며 선택가능

 어려운 분들이 계시다면 영상을 눈으로 익숙하게 하시고 마지막 단축키라도 연습하면 도움이 됩니다.
 익숙해 지다보면 나중에 능숙하게 자신의 생각대로 할 수 있을 겁니다.

2. 벽체 오픈작업 하기
창과 문이 들어갈 곳을 뚫어내는 작업입니다.
이 작업을 끝내고 Sun Light를 이용해 내부 공간에 들어가는 빛을 볼 수도 있습니다.

블렌더에서 벽체 오픈하기
벽체 오픈



벽체 오픈 작업 순서
  1. 오픈할 크기의 객체를 만들어 벽체에 위치 시킵니다.
  2. Boolean modifier를 이용해 구멍을 만들어 냅니다.
  3. 오픈 객체들을 Wire로 보이도록 설정해 줍니다.
  4. 내장 Addon (Bool Tool)을 활용해 마지막 창문부분을 뚫어줍니다. 애드온을 활용하면 효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실제 boolean에 쓰인 객체를 움직이면 개구부도 함께 움직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설계를 하다보면 이동해야 할때가 많은데 융통성있는 설계가 가능하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잘 하려는 생각보다는 익숙해지고 또 꾸준한 마음만 가지면 됩니다.


댓글

이 블로그의 인기 게시물

자연과 일상으로의 진입

쑥을 만들어 대지에 넣어보기 (Mugwort Modeling & Render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