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기본요소 - 문과 창문 모델링

이번 강의는 창과 실내문 그리고 현관문 모델링 과정입니다.
창문은 바람의 이동과 같은 환기, 채광 그리고 가시성 등의 중요한 역할을 하는 건축의 중요 요소중 하나입니다.
가장 기본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슬라이딩 창문을 표현하는 과정입니다.

아래에서 모델링 완료파일 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문과 창문을 정확한 치수로 모델링을 합니다.
문과 창문 모델링 기본 가이드


목차
  1. 벽체와 벽체 오픈작업 하기
  2. 창호 만들기
  3. 단순 재질(Material) 적용하기
  4. UV좌표 작업
  5. 현관문 재질(Material) 적용하기

창문모델링

모델링 후 재질을 적용한 그림입니다.
블렌더로 문 모델링하기, blender window modeling
[문 모델링]

[창문 단면자르기]

 Boolean modifier를 이용해 창문을 잘라냈습니다.
 섹션컷 (Section Cut) 애니메이션도 어렵지 않습니다.
 [HDRI 적용 ]
 HDRI 파일을 적용후 주변환경 반사된 그림입니다.

 위와 같은 깨끗한 이미지를 얻을수도 있지만, 블렌더의 장점은 오래된 창틀의 표현, 백화현상이 있는 벽돌벽의 표현도 가능합니다.
 10년, 20년 노후화가 진행되어 크랙이 생긴 건축물, 주변 나무와 꽃의 성장의 표현 등 우리가 표현하고 싶은 모습을 블렌더는 모두 가능하게 만들어 줍니다.
 단지 건축 설계자와 기술자의 노력이 더 필요할 뿐입니다.

 아래의 영상을 보면서 "어렵지 않겠구나"란 생각만 가진다면 일단을 성공입니다.
 꾸준함이 기술이면서 가장 중요인자입니다.


모델링 순서는 단순합니다.

창문 만들기 순서정리

  1. 창틀 만들기
  2. 창문틀 만들기
  3. 유리 만들기

단축키 정리

  • i (Inset) 
  • p (Separate) : 분리하기
  • Ctrl+R (Loop Cut) 
  • Ctrl+P ( Parent/Child ) : 부모객체 이동시 모두 이동, 나중에 선택한 것이 부모
  • Ctrl+j (join) : 하나의 객체로 만듬.

문 모델링

종류는 다양하지만 가장  단순한 실내도어 모델링을 연습합니다.

최종 렌더링을 하고 난 모습은 아래와 같습니다.

문 렌더링

 초심자를 대상으로 만들다 보니 어렵지는 않습니다.
 그러나 처음에는 사실 무엇이든지 어렵지요.
 처음에는 눈으로 보고 먼저 익히고, 익숙해지면 그 다음부터 만져 보시기 바랍니다.


 작업 순서

  1. 문틀 만들기
  2. 문 만들기
  3. 문고리 만들기

단축키 정리

  • Shift+S : snap
  • i : inset
  • Shift+A : add , 필요한 객체를 추가
  • G : move , R : rotate , S : scale
  • Ctrl+R : loop cut

현관문 만들기

현관문은 모델링하는 과정은 조금 까다롭습니다.

아래는 참고 렌더링 결과물입니다.
현관문
더티 현관문
반사 현관문

아래의 영상을 보고 만드는 과정을 확인해 보세요.


작업 순서

  1. 현관문틀 만들기
  2. 문 만들기
  3. 유리 만들기
  4. 도어락 만들기

단축키 정리

  • Shift+S : snap
  • i : inset
  • w (edit mode): subdivide
  • Ctrl+B : Bevel
  • p : separate
  • Ctrl+tab : mode 전환
  • Shift+A : add
  • E : Extrude
  • Ctrl+P : parent / child 

 여기까지 보시면 단축키들이 많이 겹친다는 생각을 하실겁니다.
 생각보다 많지는 않으니 조금씩 하나씩 해 나가면 원하는 능력을 가질 수 있습니다.

모델링 완료 파일 :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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