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기본요소 - 매터리얼(재질) 적용하기

 이번에는 간단히 재질을 적용하는 과정입니다.
 가장 단순하고 기본적인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방법은 원경의 외부투시도나 아이소뷰 작업에는 적합하나, 근경에서는 재질 좌표를 다시 잡아 주셔야 합니다. UV좌표 작업을 해야 정확한 텍스쳐의 위치를 잡을 수 있으며 다음 강의에 이어집니다.


목차
  1. 벽체와 벽체 오픈작업 하기
  2. 창호 만들기
  3. 단순 재질(Material) 적용하기
  4. UV좌표 작업
  5. 현관문 재질(Material) 적용하기
 먼저 Preference > add-on > Node Wrangler을 체크해 주시고 작업을 진행하세요.
 최종 결과물은 아래와 같습니다.

블렌더 벽체, 창문, 문 모델링 후 재질적용하기, blender wall window materials
벽체, 창호에 재질 적용

아래의 사이트에서 텍스처를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에서 비슷한 텍스처를 찾아 사용해도 무방합니다.

www.sketchuptextureclub.com

  • 우드 텍스처 다운로드
Download 하기
  • 벽돌 텍스처 다운로드

영상을 보면 작업 내용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원경에서는 재질들이 자세히 보이지 않아서 UV작업에 크게 신경쓰지 않아도 됩니다.
실무작업시 너무 급하면 색상과 밝기, 반사성의 조절로 외부투시도를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런데 아래는 그림을 보면 UV작업의 차이점이 여실히 드러납니다.
이 과정은 다음 과정에서 이어집니다.
문 모델링후 UV작업 전후 재질적용 사진, door modeling uv coordinate materials
UV작업 전후 그림
재질을 만든는 과정이 다소 생소할 수 있습니다.
건축분야에서 많이 다루는 스케치업, 3D캐드에서 재질을 적용하는 방법과는 아주 상이해서 그렇습니다.
하지만 블렌더의 다양한 기능을 배우고 이해야게 된다면 자연과 건축의 표현수준이 한층 높아질 수 있다고 말씀 드릴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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