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환경의 구성요소 : 암석, 바위, 자갈 기본지식과 표현하는 방법

사물은 위치와 사이즈에 따라 기능을 달리합니다.
돌이 산에 커다랗게 놓여 있으면 운치있고 멋스러워 보이고 보호해야 할 자연이라고 생각합니다.
바닷가에 절벽은 생각만 해도 웅장한 느낌이 듭니다.
하지만 밭에 있는 돌은 농부를 귀찮게 하는 골칫거리가 되기도 합니다. 
이렇게 장소와 크기 그리고 용도에 따라 동일한 요소라 하더라도 다른 생각들을 가질 수 있습니다.

블렌더로 만든 바위와 대지 Top View
블렌더로 만든 바위와 대지 Top View

 건축에서 돌은 너무 중요한 요소중 하나죠.
 내외장재로 화강석, 현무암, 대리석으로 쓰이고 자갈은 콘크리트, 바위는 조경용으로써 떼려야 뗄 수 없는 우리가 꼭 알아야 하는 건축재 이기도 합니다.

 예전에 암석에 대한 내용이 중학교때 나온 걸로 기억하는 데요. 자연책으로 나왔는지 확실지는 않네요..^^ 그냥 어릴적 생각이 나서 적어봅니다.

암석의 분류

 암석은 종류를 보면 크게 화성암, 퇴적암, 변성암으로 분류 할 수 있습니다.
 화성암은 마그마가 식어서 만들어 졌고,
 퇴적암은 퇴적물이 오랜 동안 다져지고 굳어진 돌을 말하고,
 변성암은 높은 열과 압력으로 성질이 변해서 만들어진 암석을 말합니다.

 각각의 종류를 보면
 화성암은 대표적으로 화강암과 현무암 등이 있습니다. 화강암은 건축 외장재로 정말 많이 쓰이고 있으며, 특히 다세대, 다가구 주택의 전면부는 이 돌이라고 보면 맞을 정도니까요. 현무암도 내외장재와 판석으로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퇴적암은 사암, 석회암 등이 있고요, 사암을 사용한 건축물의 외간은 장중, 미려하며 또한 풍화에도 강합니다. 대표적으로는 샌드스톤이 있으며 교회건축물에서 저는 많이 본 듯합니다.
 변성암은 우리가 조경석으로 많이 쓰이는 편마암이 대표적입니다. 그리고 대리암도 이에 속합니다.

Blender로 이끼 낀 바위 만들어 보기

 흔히 볼 수 있는 바위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랫쪽에 이끼가 낀 바위입니다. 모서리부분에는 아무래도 비나 바람 또는 사람들의 스침이 있어 마모되어 약간 밝게 처린 된 바위를 만들어 볼 예정입니다.
Blender로 이끼 낀 암석 만들기
Blender로 만든 이끼 긴 바위덩어리들

크게 보면 아래와 같은 단계로 만들어 집니다.
    만들기 순서 
    • 정육면체를 바위와 비슷한 모양으로 잘라냅니다.
    • 스컬프팅(Sculpting)으로 표현을 거칠게 만들어 줍니다.
    • 재질을 만들어 적용시켜 줍니다.

    바위 모양 만들기

    • Tab을 눌러 Edit mode 에서 전체선택(A key) 을 합니다.
    • F3 key를 눌러 Bisect 명령어를 찾습니다. 
    • 자를 부위를 드래그해 잘라내 줍니다. 
    • 좌측하단의 Fill, Clear Outer 를 체크해주어야 자른곳에 면이 만들어 집니다. 
    • 전체선택계속 이 작업을 반복해 바위와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어 줍니다. 
    • Modifier tab - Multiresolution Modifier를 선택해 줍니다. Subdivide버튼을  눌러 6까지 올라가도록 해줍니다. Simple 버튼을 선택합니다.
    Bisect로 잘라내 바위모양 만들기
    [그림1] Bisect로 잘라내고 있음.

    Bisect로 바위와 비슷한 모양으로 만들기
    [그림2] 바위와 비슷한 모양으로 만든 장면


    스컬프팅(Sculpting)작업 하기

    상단의 Sculpting Tab으로 들어갑니다.
    Smooth brush(S) 로 모서리 부분을 부드럽게 처리해 줍니다. [그림3]
    Clay Strip brush 로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 줍니다. [그림4]

    Smooth brush로 모서리를 부드럽게 하기
    [그림3] Smooth brush로 모서리를 부드럽게 처리해 주고 있는 장면

    Clay Strip brush로 표면 거칠게 하기
    [그림4] Clay Strip brush로 표면을 거칠게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재질 만들기 (shader)

     아래는 재질을 적용후 최종 렌더링의 모습입니다. 
     바위와 이끼의 재질을 믹스 시키고 모서리 부분에 마모를 추가하고 이끼를 아랫쪽에만  배치시키는 과정을 설명합니다.
    바위와 이끼 렌더링하기
    최종 렌더링 바위 그림

     시작하기 전에 Node Wrangler addon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edit-preferences-add-on)
    • 아래의 주소에서 텍스처를 다운로드 합니다.
    바위 : Download    이끼 : Download 
    • Ctrl+Shift+T를 눌러 다운로드 받은 바위 텍스처를 열고 모두 선택합니다. 그럼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바위 텍스처 렌더링
    [그림5] 바위 텍스처 렌더링된 모습    

    • 모서리에 마모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해 Geometry nodeColorlamp node를 연결시켜 줍니다. Geometry node 의 Pointiness 와 ColorRamp fac 소켓에 연결해 줍니다.

    Blender Geometry node 이용해 마모추가하기
    [그림6] 모서리 마모된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노드
    바위 모서리에 마모 추가하기
    [그림7] 모서리에 마모가 된 모습의 바위

    • Ctrl+Shift+T를 눌러 이끼 텍스처를 추가해 줍니다. MixShader node를 이용해 바위 텍스처와 혼합해 줍니다.
    바위에 이끼 추가시키기
    [그림8] 이끼가 바위에 혼합된 모습
     
    • Gradient nodeMapping node를 이용해 이끼가 아래쪽으로 갈 수 있도록 설정해 줍니다. Mapping-Rotation-Y축을 90 을 입력하면 수평으로 움직입니다. 

    Gradient node 이용하기
    [그림9] Gradient node를 이용해 이끼 텍스처를 아래쪽으로 이동

    이끼의 위치를 변경한 최종 렌더링
    [그림10] 최종적으로 이끼가 아래쪽으로 이동한 모습

     최종적인 렌더링의 모습까지 보셨습니다.

     유튜브 영상보기

     자세한 내용을 영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최종 완료 파일과 텍스처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 Texture Download
     >> cc0textures.com
     Rock : Download
    >> cgbookcase.com
     Moss : Download 
    • Finish File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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