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물 일조와 일영 분석 : Blender Sun position addon 2.8
블렌더의 Sun position Add-on을 통해 건축물의 그림자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2.7x버전에서는 외부에서 다운받아 사용해야 했지만, 2.8x버전으로 오면서
내장 Add-on으로 변경되어 Preferences에서 체크만으로 쉽게 사용할수
있습니다. Sun position을 사용하면 방위에 따른 태양의 위치를 정하고
시뮬레이션을 돌려 건축물에 따른 음영을 검토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예시는 단독건물에서 그림자를 만들어내는 법을 설명하고 있지만,
대지에 있는 여러 건물의 매스를 만들어 설계건물의 일조시간의 범위도 알아 낼수도
있습니다.
하단에서 시작과 완료파일을 다운받아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건축물 그림자 분석 |
그림자 분석을 위한 블렌더 Sun Position 기본설명
블렌더에서 Sun Position 활성화와 위치
활성화 : Edit > Preferences > add-on 에서 Sun postiion을 검색해 체크를
합니다.
위치 : World properties > Sun position 을 찾을 수 있습니다.
오픈스트리트맵에서 위도와 경도 찾기
OpenStreetMap에서 위도(Latitude)와 경도(Longitude)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림의 우측상단의
오렌지색 밑줄친 부분이 좌표입니다. 이 좌표값을 Enter coordinates 에
복사해 넣어줍니다. /를 지우고 , 로 대체시켜야 합니다. (예) 37.55619,
126.97232
OpenStreetMap Coordination |
Sun Position 인터페이스 보기 (blender 2.82a)
활성화 시키면 World > Sun Position 메뉴가 나타납니다.
인터페이스 Usage mode, Location, Time 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un position addon 모습 |
Usage mode 는 Normal , Sun+HDR Texture
으로 구분됩니다. 태양 시뮬레이션을 위해 우리는 Normal을 사용합니다.
1. Sun Object : 3D 공간에 있는 있는
Light를 선택합니다. Light의 종류가 Sun Light 인지 확인하세요.
2. Collection : Outliner > Sun
폴더를 만들어 주고, 구형(sphere) 객체를 만들고 넣어줍니다.
3. Display mode : Analemma 를
그대로 둡니다. 자세한 사항은 블렌더 메뉴얼을 확인합니다.
4. Sky Texture : Sky Texture를
선택합니다. 우선 Surface > Color > Sky Texture를 선택해야
나타납니다.
Location은 좌표를 넣어주는 곳입니다.
5. Enter coordinates를 넣어줍니다.
예제에서는 오픈스트리트맵에서 좌표를
찾아 값을 넣어 주었습니다.
자동으로 대부분의 값이 변합니다.
6. Show North : Y축이 북쪽이
아니라면 모델링에 따라 알맞게 변경시켜 줍니다.
7. Distance : 공간상에서의
태양객체의 거리를 나타내 줍니다. 거리를 가까이 준다해도 건축물의 빛의 양은
변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Sun Light만의 특징이기도 합니다.
Time 은 년도와 날짜 시간을 입력해
줍니다. 일출과 일몰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8. Use day of year : 원하는 년도와
날짜를 기입합니다.
9. UTC zone : 9를 입력합니다.
Universal Time 시간보다 우리는 9시간이 빠르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10. Daylight savings :체크하면
1시간이 플러스 됩니다. 썸머타임이 있는 나라에서는 필요하지만 우리는 해제해
놓고 쓰면 됩니다. 약 30년전에 한국도 여름에 시행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유튜브 영상보기
Blender Sun Position을 이용한 건축물 그림자 분석 실습하기
- Sun position check
>> Edit - Preferences - Add-ons 클릭해 Sun postion을 찾아 체크해 줍니다.
Sun position add-on check |
- World 탭에서 Sun position 설정하기
Usage mode
>> Sun Object : Sun Light를 선택해 줍니다.
이때 Sun Light가 아니라면 Light를 선택하고 Object
data에서 Sun으로 바꿔 줍니다.
Sun light |
>> Collection : Collection과 구를 만들고 구를 컬렉션에 넣어줍니다.
구(sphere)가 태양의 위치로 이동합니다.
Collection and Sun |
>> Sky Texture : 상단 Surface-Color-Sky texture를 선택해
줍니다.
Sky Texture Setting |
Location
>> Enter coordinates : 오픈 스트리트 맵에서 서울역 좌표값을 얻습니다. (
37.55619, 126.97232 )
복사해 넣어주고 Enter를 치면 자동 설정됩니다.
>> Distance : 20 을 입력합니다. 건축물에 태양객체가 다가옵니다.
Location |
Time
>> Use day of year : 2020년 10월 10일을 기입합니다. Sunrise : 6:35,
Sunset : 18:01로 계산됩니다.
>> UTC zone : 9 를 입력합니다.
>> Time : 시간을 넣어가며 태양이 움직이는지 확인해 봅니다.
Time/ UTC Setting |
- Animation 설정
>> Timeline에서 시작점을 0에 놓습니다.
다시 Time을 6(시)로 기입하고 오른쪽 마우스를
누릅니다.
메뉴에서 insert keyframe을 선택합니다.
다시 Timeline에서 250프레임으로 옮기고 Time: 18(시)를
입력해 줍니다.
태양이 움직이는지 확인해 줍니다.
key frame 삽입 |
>> 상단 Animation tab을 클릭합니다. Editor type을 graph editor로
바꿔줍니다.
T key를 눌러 linear로 바꿔줍니다. 프레임을 옮겨 가며
이상이 없는지 확인해 봅니다.
interpolation: bezier linear |
- Composition 설정
>> View Layer Tab에 Denoise Data 체크합니다.
>> 상단에 Composition Tab으로 이동해 아래의 그림과 같이 설정합니다.
Shift+A - Denoise node
Composition : Denoise |
- Rendering 설정
>> Properties - Render tab 으로 이동해 cycles engine를 선택해 줍니다.
>> Sampling - Render 값을 128로 설정합니다. 높일수록 렌더타임과 품질은
올라갑니다.
>> Render tab으로 이동합니다. Output : 경로를 선택해 줍니다. File format
: FFMpeg video, Encoding-container: Matroska, vedio Codec : H.264,
Output Quality : High quality로 설정해 줍니다.
>> Menu- Render- Render Animation (Ctrl+F12)를 선택해 줍니다. 완료되면
경로에 가서 애니메이션을 확인합니다.
Output / Encoding Setting |
아래의 영상은 이전에 만들었던 자료입니다.
Earth System Research Laboratory's
online calculator 의 데이타를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Sun Position 블렌더 매뉴얼 : https://docs.blender.org/manual/en/dev/addons/lighting/sun_position.html
- 일조 일영분석 파일 다운로드
Start File :
Download
Finish File :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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