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기본요소 - 창호 UV좌표 작업하기 (UV Texture coordinate)
창문 UV좌표 작업하기 ( UV Texture coordinate )
UV 좌표 작업은 일종의 전개도를 만드는 작업입니다.창문의 모든면을 펴는 작업을 하는 것을 말하며, 일정한 면을 회전시켜 위치를 맞추어 줍니다.
목차
- 벽체와 벽체 오픈작업 하기
- 창호 만들기
- 단순 재질(Material) 적용하기
- UV좌표 작업하기
- 현관문 재질(Material) 적용하기
UV는 3D모델공간에서 Z좌표가 빠진 것이고요.
또한 평면에 전개시키는 것이니 Z축이 필요없습니다.
바로전의 기본재질 적용하기는 UVW좌표를 이용한 것이라 보시면 됩니다.
아래 그림을 보면 빨간선이 보입니다. 이선은 전개를 위해 표시된 경계(Sea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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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V Seam Line |
UV좌표 Unwrap하기
- 선을 선택하고 Ctrl+E 누른 후 mark seam 을 선택합니다.
- A 키를 누르면 전체가 선택됩니다.
- U키를 누른 후 Unwrap를 선택하면 펴진 모습을 UV Editor에서 볼 수 있습니다.
- 맞추고 싶은 위치로 옮기거나 회전을 시킵니다. (아래사진)
아래의 그림의 좌측을 우측과 같이 원하는 방향으로 회전시켜 맞춥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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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V좌표 Unwap |
대략적인 이해를 하셨다면 영상을 본후 따라하기를 해 보시기 바랍니다.
현관문 UV좌표 작업하기 (UV Texture coordinate)
이전 창문에서는 Seam line 을 만들어 Unwrap을 사용해 작업을 했습니다.현관문은 UV Mapping중에서 project from view를 이용해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아래의 그림을 보면
왼쪽은 UVW map 사용예로 수직으로 보여 사실감이 떨어집니다.
오른쪽은 UV map을 사용해 세로방향을 맞추어 준 결과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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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UV 적용 전후 |
아래의 영상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UV 좌표매핑 중에서 2가지 방법을 설명 드렸습니다.
- seam line을 만들어 unwrap 시키는 방법
- 직교모드에서 project from view로 투영하는 방법
이외에도 Edit mode > U key를 누르면 다양한 매핑방법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모든 방법이 한번에 익히기 보다는 가장 기본적인 알고 나머지는 프로젝트를 진행시켜 가며 공부하시면 대부분 알수 있는 사항입니다.
기술인은 꾸준함이 최고의 기술입니다.
꾸준히 하다보면 좋은 결과가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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