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적인 초원 만들기 1/2

블렌더(blender) 2.79b로 만들어져 현재 2.8x버전과는 인테페이스가 많이 달라져 혼란이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조만간 2.8x 버전으로 다른 영상이나 포스트를 만들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블렌더로 자연 초원 표현하는 방법, how to create nature weeds meadow in blender
Blender Nature Basic

목차
1,2,3과 4,5,6으로 나누어 게재했습니다.
  1. 잡초 모델링하기
  2. 잡초 재질 만들기
  3. 잡초 완성하기
  4. 지형 만들기
  5. 대지에 배치하기
  6. HDRI 적용과 컴포지팅하기

이전 포스팅에서 집에 오다가 나무 아래 있는 풀 몇개 뽑아 와서 정리를 했는데요,
이번 과정은 잡초를 만들어 대지에 배치시키고 렌더링 하는 과정입니다.

결과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실적으로 풀밭 렌더링하기
디테일한 풀밭

블렌더 cycles를 이용한 초원과 바다 렌더링
초원과 바다 렌더링

1. 잡초 모델링하기
아래 파일을 다운로드 받고 시작하셔야 합니다.
PNG파일로 알파채널을 가지고 있습니다.

잡초 알파채널 사진
잡초 소스 다운하기

일단 눈으로 보면서 익숙하게 만든후에 따라해 보세요.


작업과정 설명
  • 잡초 모델링
  • U키를 누른 후 Project from view를 선택
  • UV Editor에서 그림에 알맞게 조정
크게 보면 이렇게 3단계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습니다.

2. 재질 만들기
먼저 블렌더에서 Node Wrangler 애드온( Add-on) 을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 Preferences > Add-on을 선택 후 Node Wrangler를 선택 후 저장
모델링을 했으니 이제 재질을 부여하는 과정입니다.
노드를 여러개 사용하다 보니 복잡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우선 재질을 만들기전에 식물의 특성을 생각해 보도록 하죠.
빛이 살짝 투과 되고, 수분이 있어 반짝거림이 있습니다.
이 두가지 특징에 대한 노드가 필요합니다.
Translucent(투과 ,반투명), Glossy(광택, 윤기) 노드를 사용하면 됩니다.

사물의 특징을 먼저 이해하고 노드를 찾아가는 것이 표현력과 기술수준을 높여가는 중요한 방법입니다.



how to create cycles node in blender
투과/ 광택노드 연결

위의 그림에서 보듯이 Translucent(투과), Glossy node 가 존재 합니다. 
Mix shader, Add shader는  혼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풀잎 색상 랜덤 노드

이 부분의 풀잎의 색상을 랜덤하게 만들어 주는 역할을 합니다.

완성 노드

모두 완료된 그림입니다.
복잡해 보이지만 한번 만들어 놓으면 계속 재사용이 쉽게 가능합니다.
File > Append 시킨후 Image node의 그림만 바꿔주면 됩니다.

3. 잡초 완성하기
풀잎을 모델링하고 재질을 만들어 적용했습니다.
이번에는 서로 결합해 완성하는 단계입니다.

아래의 그림은 완성된 풀들의 모습입니다.

블렌더로 모델링과 텍스처링이 완료된 모습

파티클 시스템(Particle system)을 이용해 수만 또는 수십만개의 풀들을 대지위에 위치시키면 됩니다.


작업과정 설명
  • 먼저 만든 풀잎을 Bend(shift+w)로 꺽어줍니다.
  • 꺽어준 잎을 복사시켜 회전 시킨 후 Join(ctrl+j) 시켜 하나의 개체로 만듭니다.
  • 다시 결합된 풀을 몇개 복사시켜 Group(ctrl+g)으로 만들어 줍니다.   Collection을 만들어 넣어 줍니다.  ( 2.8x )
2편에서 완료된 파일을 다운로드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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