숲속나무와 담쟁이 넝쿨 : Blender ivy generator addon

 아마 시골이 고향이신 분들은 상수리와 도토리 주우려고 산에 간적이 많이 있을 겁니다. 
 저도 촌놈이라 동생이랑 떡메 만들어서 어깨에 메고, 이산 저산 도토리 상수리나무 따라 다니면서 주웠던 기억이 납니다. 아마 둘다 참나무과로 알고 있습니다. 상수리나무는 상당히 크고 웅장한 반면 도토리 나무는 다소 작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또 상수리가 알이 커서 머리통에 떨어지면 꽤 아픕니다. 눈물이 찔끔...
 그 아픔을 무릅쓰고 열심히 털고 줍고 좋아라 하면서 뛰어다녔지요. 도토리 알은 상수리에  비해 길고 얇습니다만 대신 가격은 더 높았던 걸로 기억합니다. 

 자루에 한가득 주워오면 바로 햇빛에 말려야 썩지 않습니다.  다 말리고 다시 자루에 넣어두면 됩니다.  동네를 돌아다니면서 사는 분이 있었습니다. 보통 엄니가 다 팔고 나 몰라라 하시죠.
 이게 뭐여... 인생이 다 이렇습니다. 허~~~ 인생무상

 아래는 오래된 상수리 나무에 담쟁이 넝쿨을 표현한 그림입니다. [ blender 2.82a ]

상수리나무 주변을 감싸고 있는 담쟁이 넝쿨을 표현.  Expressing the ivy that wraps around the oak tree
참나무 주변을 둘러싼 담쟁이 넝쿨을 표현

 위의 그림을 보면 어색한 구석이 많이 있습니다. 잎새가 거친 참나무 표면을 뚫고 들어간 것도 보입니다. 이때는 나무의 스케일을 줄이고 잎들을 회전시켜 정리해 줘야 하는데 지금 보니 아쉽습니다.

참나무와 담쟁이 넝쿨 표현하기

자료 준비하기

 blender 내장 addon중에 ivy generator가 있습니다. Edit-Preferences-addons 에서 찾아 체크하면 됩니다. Node Wrangler addon도 체크가 되어 있는지 확인하세요.
  • Source Download
HDRI : Download 
Bark : Download
Leafs : Download

영상은 하단에서 볼 수 있으며 봐야, 전체적인 이해를 돕기위해 설명을 합니다.
  • 나무만들기와 UV좌표 작업하기
  • 나무에 담쟁이 넝쿨 만들기 : ivy gen addon 이용
  • 나무와 넝쿨 재질 만들기
  • 렌더세팅과 컴포지팅하기
로 나누어 볼수 있습니다.

나무 만들기와 UV좌표 작업하기

그림1과 같은 나무 포스트를 하나 모델링합니다.

[그림1] 나무 포스트 모델링

  • Cylinder(shift+a > mesh > cylinder)를 넣어 준후 Z축으로 늘려줍니다.
  • Loopcut(ctrl+r)을 넣어 나누어 줍니다.
  • Proportional editing(O) 으로  나무를 휘게 만들어 줍니다.

[그림2] UV좌표 작성하기
  • Edit mode(tab)로 들어간후 Mesh하나를 선택합니다.
  • UV Mapping(U) 에 들어가 unwrap을 선택합니다.
  • UV Editor에서 틀어진 사각형을 직사각형으로 만들어 줍니다. (Shift+W > Align Auto )


나무에 담쟁이 넝쿨을 만들기

[그림3]ivy gen으로 나무에 넝쿨을 만든 모습

  • Ivy Generator addon을 활성화 한후에 Create Tab에 Option들이 나타납니다.
  • 옵션을 눌러 보면서 넝쿨이 변화하는 모습을 보면서 해야 합니다.
  • 하단의 영상을 참고하면서 이해 하시면 됩니다.

나무 재질 만들기

[그림4]노드를 이용해 나무를 표현한 그림

  •  위의 그림과 같이 노드를 이용해 나무껍질(bark)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참조)
  •  subdivision과 displace modifier를 이용해 나무껍질을 모델링 할 수 있습니다. 
  •  displace modifier에서 displace texture image를 사용하면 껍질이 완성됩니다. 


담쟁이 넝쿨 재질 만들기


[그림5]노드를 이용해 잎을 표현한 그림

  • 위의 그림과 같이 노드를 이용해 잎(leaf)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동영상 참조)

렌더링 세팅과 컴포지팅


노드를 이용한 최종 결과물 보정

  •  컴포지팅은 이미지의 합성과 보정을 하는 단계입니다. 
  •  Denoise node로 노이즈를 제거하고, 필터를 적용해 좀더 깨끗하게 처리 하는 과정입니다.

아래의 영상을 참고해서 어떻게 만들어 지는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최종 파일에는 HDR이미지와 텍스쳐 파일이 없으니 위의 준비하기 단계에 있는 링크에서 다운받으시면 됩니다.
 

 무엇인가를 처음 배울때는 다음과 같이 해 보세요.
가장먼저 관심과 흥미만 가지고 접근합니다. 결국엔 눈이 중요하죠. 눈으로만 보면서 즐기세요. 처음부터 모든 걸 가지려고 하면 도중하차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너무 에너지를 초반에 모두 소모하면 몸만 고생합니다. 잘하고 싶고 잘보이고 싶은 마음 다 이해합니다.. 천천히 마음이, 몸이, 눈이 가는 데로 가면 됩니다. 그것이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손으로 경험하세요. 연습겸 실습겸 겸사겸사 해 보세요. 잘하려 하지말고 테스트라고 생각하면서 하면 부담이 적습니다. 너무 집중하면 스트레스의 원인이 됩니다. 어차피 처음에 수준은 비슷합니다. 반복 또 반복을 해나가면서 익숙해 지세요. 

 이제 정리를 하세요. 눈과 손으로 경험했던 것들을 정리 합니다. 이때 이론서와 함께 보면서 정리하면 좋습니다. 내가 생각했던 것들이 기존 이론에는 어떻게 표현했는지 체크해 나가면서 정리하면 재미가 붙습니다.

 이런 과정을 반복하다면 결국 마음과 가슴으로 이해하게 됩니다.
 뼈속 깊이 느끼고 이해하게 되죠. 아마 다른이들이 전문가라고 부를지도 모릅니다.

 참고 견디며 고통스럽게 해 나가야 높고 좋은 자리에 올라 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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