쑥을 만들어 대지에 넣어보기 (Mugwort Modeling & Rendering)

 쑥하면 제일 기억나는 것은 아마 쑥떡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어릴적에는 많이 먹었는데 성인이 되서는 거의 먹어본 적이 없는 듯 합니다.  생각난 김에 한번 사먹어봐야 겠네요.

전국 낮은 지역에 분포하며, 길주변이나 들에서 흔히 볼 수 있고 주로 양지바른 곳에 무리지어 자랍니다.   한국,중국,일본에 분포하며 동서양을 막론하고 식용과 약용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어린순은 나물이나 떡으로 만들어 먹으며, 쑥뜸으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쑥이 큰 것은 1m이상도 자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잎은 줄기에 어긋나게 달리고, 잎은 타원형으로 깃처럼 길게 자랍니다. 잎의 하단부분에 작게 자란 잎이 있는데 이걸 헛턱잎이라 부릅니다.
 어린 순은 주로 식용으로 사용하고 성숙한 것은 약재로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6월말정도에 쑥을 채취해서 Blender로 모델링과 텍스처링한 쑥을 렌더링한 모습입니다. 

blender로 쑥을 렌더링한 그림
[Blender로 렌더링한 6월말 쑥의 모습]

쑥을 3D로 만들어 보기

재질(Texture) 준비하기

  • 대지재질 (Ground texture)
  • 쑥 재질 (Mugwort)
 아래의 그림을 다운로드해서 텍스처로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그림을 클릭한후 다운로드 받아야 큰 이미지로 받을 수 있습니다. 

mugwort texture
[쑥 텍스처] 


 잎의 뒷면은 아래그림과 같이 연백색을 띄고 있으며, 가까이 보면 흰색의 거미줄같이 덮여 있습니다.
[잎의 뒷면을 렌더링한 모습]


 그림에서와 같이 잎의 앞과 뒤의 색상이 다릅니다. 이런것들이 나무잎에서도 나타납니다.
 Blender에서 앞과뒤의 다르재질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Geometry노드의 Backfacing을 이용해야 합니다. UVmap을 하나 더 만들어 주고 그것을 연결하면 그림과 같이 표현이 가능합니다.
 하단에 최종파일이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잎의 윗면을 렌더링한 쑥의 모습]


최종 렌더링 모습과 완료파일 ( Blender 2.83.1 )


[쑥과 개망초를 함께 렌더링]


[쑥과 개망초를 함께 표현한 모습]

Rendering Finish File : Downloa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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